HP의 미래, 'e프린트'에 걸었다 - 하편

e프린트맨이 말해요/프린트 News 2011.09.26 14:25 Posted by HP e프린트맨


'친환경'이 소비자들에게 주는 혜택

질문: e프린트 서비스를 활용하려면 프린터를 항상 켜 두어야 할 것 같다. 다만 단지 몇 분, 혹은 몇 초를 쓰기 위해 하루 종일 프린터를 켜둔다면 전력 낭비 아닌가? 이는 친환경을 지양한다는 HP의 기조와도 어울리지 않을 듯 한데?

답변: 대기 모드 시에는 매우 적은 전력만 소모하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특히 일반 소비자들이 주로 쓰는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에는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소비전력이 더 낮다. 그리고 HP 제품은 레이저 프린터라 하더라도 대기 모드시의 소비 전력이 0.3W~0.4W(와트) 정도에 불과하다.

 ▶ HP 레이저젯 및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사업수 수석 부사장 론 커플린(Ron Coughlin)


질문: 최근 HP가 친환경을 강조하고 있는데, 사실 소비자들 입장에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HP의 프린터나 잉크, 토너를 구입하는 경우는 매우 적을 것이다. HP의 친환경 정책으로 소비자들에게 얻는 직접적인 혜택이 무엇인지 알려달라.


답변: 최근 HP가 대형 프린터 제품에 라텍스(latex) 소재 잉크를 도입하는 것을 보면 답은 이미 나와있다. 라텍스 소재 잉크는 색상이 자연스럽고 변색이 잘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물에 넣어도 번지지 않는다. 여기에 냄새도 없고 인체에 무해하다. 특히 식당이나 어린이들이 많은 공간을 꾸밀 떄 최적이다.


기업용 제품은 편의성과 보안성도 강화

질문: HP의 프린팅 사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곳이 바로 기업용 시장이다. 기업용 프린터에서 가장 중요시하던 요소는 경제성과 인쇄 속도였는데, 사실 이러한 점만 따지면 경쟁사 제품도 만만치 않다. 기업용 시장을 겨냥한 HP의 신제품은 어떤 차별화를 했는가?

답변: 이번에 발표한 기업용 제품들은 경제성이나 인쇄 속도 외에 편의성에도 신경을 썼다. 일단 일반적인 인쇄용지 외에 전사지나 폴리에스터 재질, 그 외에 저가 종이에도 안정적인 인쇄가 가능하다. 그리고 양면 인쇄나 양면 스캔 기능도 기본이며,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른 프린터로 곧장 인쇄가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 HP 통합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관리 사업부 수석 부사장 브루스 달그렌(Bruce Dahlgren)


질문: 기업용 프린터는 네트워크 연결 방식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이러한 방식은 보안 면에서 취약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HP의 신제품은 어떠한 대처 방법을 마련했는지 궁금하다.


답변: 이번에 발표한 HP 레이저젯 엔터프라이즈 600 시리즈의 세부 기능을 예로 들어보겠다. 이 제품은 네트워크 상에서 인쇄를 하거나 스캔을 할 때 암호 지정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인쇄를 하기 전에 인쇄 옵션에서 암호를 넣고 인쇄를 실행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프린터 쪽에서 암호를 입력해야 결과물이 출력된다. 덕분에 프린터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마음대로 결과물을 보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팩스 내용을 웹이나 이메일 상에 모아놓을 수 있으며, 암호 지정 등도 당연히 가능하다.


HP의 시장 지배력은 계속 이어진다

이번 신제품 발표를 계기로 HP는 프린팅 시장에서의 입지를 한층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클라우드 환경에 대비한 e프린트 기술의 본격적인 보급, 그리고 환경 보호뿐 아니라 경제성까지 생각한 친환경 제품의 출시로 타사와의 경쟁에서 확연한 차별화를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모든 업체들은 신제품을 발표할 때마다, 혹은 새로운 사업 계획을 발표할 때마다 조만간 시장을 휘어잡을 것이라고 관례처럼 말하곤 한다. 다만 HP와 같이 이미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업체라면 같은 내용을 이야기 하더라도 사뭇 무게감이 다르다. 우리 주변에서 HP 프린터와 복합기는 지금도 너무나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 이러한 상황은 지속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김영우 기자
IT 동아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110)
e프린트맨이 말해요 (61)
e프린트 LifeStyle (25)
e프린트맨이 쏜다 (24)

티스토리 툴바